동부지역본부로고

전남도,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전략마련 토론회 개최

작성자 민원행정담당관 작성일 2024-01-26
조회수 458
전라남도는 26일 순천부 읍성 남문터광장 다목적 강의실에서 지난해 9월에 발표한 정부「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에 대응한 전남도 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찬균 전라남도 동부지역본부장과 이재태·한숙경 전라남도의원, 이창환 전남사회적기업협회장, 류세택 전남자활기업협의회장, 구영주 남도협동조합연합회 사무처장 등 50여 명이 참석해 전남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토론회는 고용노동부 조일한 사무관의 정부 정책방향 설명에 이어, 김홍길 경기도 사회적경제육성과장이 경기도 사회적경제 정책 추진 현황 공유, 고진석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장과 이영제 사회적협동조합 함께평화 이사장의 정책 제언 발표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조일한 고용노동부 사무관은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에 따른 정부 사회적기업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주요 골자는 사회적기업 지원을 일반 중소기업과 동일하게 각종 유사 지원제도로 통합하고, 사회적가치 평가와 정부지원을 연계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정부 직접지원을 민간 판로확대, 투자유치 및 정책자금 등 간접지원 중심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김홍길 경기도 사회적경제육성과장은 정부 지원 축소에 따른 경기도 사회적경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재정지원사업과 사업개발비, 지역특화사업, 사회적가치측정 등 경기도 정책을 설명하며 전남도와 함께 지자체 공동 협력 대응을 약속했다.

고진석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장은 정부 육성지원 예산이 삭감된 만큼 사회적기업의 자발적인 연대와 협업으로 사회적기업 생태계가 굳건히 유지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네트워크 관련 신규 정책 발굴이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이를 위해 ▲민간주도 사회적기업 이익잉여금 중심 자조금융 신설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회적가치·성과 등에 대한 평가시스템 개편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에서 김영제 사회적협동조합 함께평화 이사장은 전라남도 지역 사회협동조합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례 및 지원제도의 지속 보완 ▲협동조합 모범사례 포상 등 홍보 지원 ▲ 협동조합간 연대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토론회 참석자들은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 시간을 통해 전남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전남도는 이날 나온 다양한 의견을 올해 4월 완료 예정인 「제3차 전라남도 사회적경제 육성 기본계획」 수립에 반영해 전남도 사회적경제가 질적 성장할 수 있는 단계별 이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찬균 전남도 동부지역본부장은 “정부의 정책방향 전환에 따른 전남 사회적경제가 사회적 가치 확산을 선도하고 지역경제를 이끄는 하나의 축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전략마련 토론회 개최1 전남도,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전략마련 토론회 개최2 전남도,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전략마련 토론회 개최3 전남도,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전략마련 토론회 개최4
공공누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20240126전남도 사회적경제전략마련토론회 (7).JPG

    1.75MB

  • 20240126전남도 사회적경제전략마련토론회 (3).JPG

    1.41MB

  • 20240126전남도 사회적경제전략마련토론회 (4).JPG

    1.66MB

  • 20240126전남도 사회적경제전략마련토론회 (2).JPG

    1.76MB

전체게시물 (554)

/

전체페이지 (6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관리
담당부서  :  민원행정담당관 061) 286-7834
로딩중